UE5

좌표계, 트랜스폼, 유닛 그리고 구조

게임 개발 2023. 6. 20. 10:19

이번 시간에 배우는 것들

 

> 카테시안 좌표계에 대한 이해와 UE4 트랜스폼과의 연관성

> 이동(Move), 회전(Rotation), 크기(Scale)

> 액터(Actor)를 위한 그리드 시스템과 측정

> 씬 구성과 구조

> 액터 그룹화, 레이어, 부착하기

 

이번 시간에는 좌표계와 트랜스폼에 대해 학습하고 3D 공간에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그리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운다. 에디터에서 특정 액터를 제어하기 위해 어떠한 트랜스폼 종류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볼 것이며 이러한 트랜스폼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다음으로 외부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애셋을 올바르게 UE4로 가져오기 위해 그리트 시스템과 측정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UE4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성 체계를 사용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깔끔하고 읽기 쉽게 유지하는지 배워보자.

 

카테시안 좌표계 이해

 

어떠한 3D 콘텐츠 제작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3차원 좌표계에 대한 이해는 필수인데, 이것을 카테시안 좌표계라고 한다.

카테시안 좌표계는 주어진 필드 혹은 공간에서 점 또는 파생돼 나오는 정보를 얻기 위한 계산 시스템을 말한다.

만약 기하학 혹은 미적분학을 공부했다면 카테시안 좌표계를 이미 사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2D 평면에 점을 배치할 때 그림 3.1과 같이 두 개의 숫자가 필요하다.

하나는 X축을 위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Y축을 위한 것이다.

이 두 숫자를 이용해 만나는 점을 찾을 수 있고 이것이 좌표 혹은 공간에서의 위치다.

이러한 과정은 3D 공간에서도 정확히 똑같은데 차이점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