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DX11

DX11 HongLap Part2 - 2차원 변환(VertexShader작업)

게임 개발 2024. 10. 3. 19:19

 

일반적으로 우리가 머리 속으로 생각하는 형상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한다.

이러한 것을 3차원으로 표현하기 위해 우리는 메쉬라는 작은 삼각형을 이용해서 모델을 만든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뭘 만드는 것이 중점이냐면,

2차원 환경에서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물체를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비율을 줄여보고 늘려볼 수 있다.

또한 중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과 자기 자신을 회전하는 것 등

이동과 관련에 대한 실습을 해보는 것이 해당 강의의 목표이다. 

 

 

1. 모델의 이동

 

모델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각 정점의 현 위치에서 이동시키고자 하는 거리까지 더해주면 된다. 

 

2. 모델의 회전

 

2차원 회전에서는 어떤 점에 대해서 회전하는 지가 중요하고

3차원 회전에서는 어떤 축에 대해서 회전하는 지가 중요하다.

 

3. 모델의 크기 변환

 

각 정점에 +,- 를 하여 좌표축에서 이동시켜주는 작업이다.

 

모든 이동과 회전은

매 프레임당 초기화된다.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원첨에 회전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을 한다.

2. 물체의 자체의 회전을 한다.

3. x방향으로 이동 y방향으로 이동을 끝 맞춘 뒤

4. 그 다음에 어떠한 지점에서 일정 거리만큼 떨어진 회전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VertexShader가 해주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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