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내부 - 모듈 (Modules)

뽀또치즈맛 2024. 11. 25. 00:01

모듈이란?

모듈은 언리얼 엔진과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을 구성하는 블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 내부는 기본적으로 모듈이다.

그리고 편집기를 확장하려면 자체 모듈과

리소스 드롭다운을 만들어야 한다.

 

이전에 모듈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세가지 주요 사항만 언급하겠다.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세 가지 모듈의 주요 사항

1. 모듈은 좋은 코드 분리를 강제하며 이런 특징은 매우 유용하다.

언리얼 내부에는 많은 코드가 있지만

어떻게든 코드끼리는 서로 통신해 하는 상황에서 모듈은 좋은 구조를 가진다.

언리얼 엔진은 상호 종속적인 모듈과 플러그인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모듈은 파일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플러그인에 종속될 수 있다.

프로젝트 모듈은 엔진 모듈에 종속될 수 있지만 엔진 모듈은 프로젝트 모듈에 종속될 수 없다.

엔진 플러그인은 프로젝트 플러그인과 같지만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 모듈간 종속성 계층도

 

 

2. 모든 모듈은 [ModuleName].Build.cs에서 요구된다.

모듈은 build assess file을 필요로 하고 파일은 자체 모듈에 속한다.

예를 들어, 우리의 새 프로젝트는 모듈이고 자체적으로 이 파일을 빌드하게 된다.

따라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면 uproject.file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3. 모듈을 빌드 엑세스 파일에 추가하고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편집기를 통해서 프로젝트명.cs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해당 파일 내부에는 우리가 새 프로젝트를 생성함으로써

모듈들의 조합을 통해서 새로운 모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특징 덕에

사용자가 제작하는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고 

우리에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템플릿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 문서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us/unreal-engine/plugins-in-unreal-engine#creatingnewplug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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