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DX11

Honglap - D3D11 Ray Tracing Vector 핵심 정리

게임 개발 2023. 11. 27. 23:02

 

 

Ray Tracing 이란?

 광선 추적 또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은

가상적인 광선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카메라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하는 것이다.

 

적게는 물체 하나가 반사하는 빛만 계산하면 되지만 많게는 물체를 구성하는

입자 하나하나의 빛을 전부 계산해야 되기 때문에 렌더링을 하는 데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기술이다.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렌더링한 이미지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기에 시간에 영향을 덜 받지만,

 

실시간으로 이러한 작업을 해야하는 게 비디오 게임 등의 경우엔 이를 위해서 많은 계산이 필요하여

컴퓨터 연산 속도가 중요해진다.

 

 

수학과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에서 수학은 낯설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측면이 강한 것이지,

이러한 흐름을 어떻게 프로그래밍에 적용을 할 것인지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최고의 분야이다.

 

 

 

 

 

 

 

Ray Tracing Vector 

 

 

 이러한 벡터와 이에 대한 거리를 행렬(Matrix)를 이용 값을 계산하여 해당 픽셀을 그려낸다.

 

 

벡터 곱하기 연산

 

 

접곱은 스케일을 나타낸다

 

 

만약 접곱시, 벡터 b가 단위 벡터일 경우에,

직교한다면 수선의 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