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책에서도 봤고, 최근 블로그에 정리해 놓기도 한 enum 쓰지않고 state 패턴 관리하는 방법을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싶어졌다. state를 클래스로 빼고 enum을 쓰지 않고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state 패턴을 상속구조로 이용해 다양한 state 패턴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클래스이기 때문에 코드 관리하기가 편하다. menuState, AIState, PlayerState .. 등등 을 하위 클래스로 관리하고 설계하게되면, 추후 코드가 더 깔끔하게 정돈되기 때문이다. 코드가 정돈이 되면 이로 인해 가독성도 높아진다. 클래스로 만들었기 때문에 재사용성도 높아져 효율도 좋아진다. 따라서 ActorClass에서 map으로 Component를 관리하고, StateCom..